여러분들은 하루에 커피를 몇잔 드시나요? 오늘 커피에 관해 새로운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루에 권장량 정도의 커피를 마신다면 '암' 발병 확률을 낮출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제는 기호식품이 된 커피가 사람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암 발병률을 낮춰줄수 있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뉴스인것 같습니다. 그럼 이 뉴스에 대해 간략하게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커피의 효능과 효과에 대한 뉴스기사 요약
이번에 나온 권장량 커피를 마실경우 질병 확률을 낮출수 있다는 뉴스를 요약해드리겠습니다.
대장암 발병위험 감소 확인
암 중에서도 대장암에 걸린 사람들을 대상으로 6년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하루에 커피를 4잔 정도 마시는 사람과 2잔 밑으로 먹는 사람을 비교했을때 4잔 정도 먹는 사람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낮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팀에서 제시한 하루 커피 권장량
연구팀 논문에서 제시한 하루 권장 커피량은 하루에 3~5잔 정도가 최적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히려 적게 마신 대상자가 재발 위험이 높다?
연구팀에서 제시한 내용으로 커피를 하루 권장량보다 적게 마신 그룹에서는 대장암 및 다양한 질병으로 인한 위험 사망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는 효과는 결과적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카페인이나, 클로로젠산 등 항암성분이 들어있어 각종 암뿐만 아니라, 당뇨병, 치매, 비만이나 우울증 등에도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커피의 효능과 효과
커피는 대중들에게 이제는 기호식품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지만 이제는 식사후에 당연히 먹어야 되는 식품으로 바뀐듯 합니다. 커피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3가지 정도만 확인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암 예방 효과
암중에서도 위암과 간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먼저 일본 암센터연구소에서 커피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된적이 있습니다.매일 3잔 이상 마시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했는데 권장량 정도를 매일 마시는 사람이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위암에 걸릴 확률이 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커피에 있는 항산화물질 등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간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된 자료가 있습니다.
두번째, 혈압조절 효과
일본 와카바야시 카오스 등의 연구진들이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매일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들을 비교한 연구를 한적이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매일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대상이 최대혈압과 최대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세번째, 다이어트 효과
커피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는 효과 여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커피는 신진대사를 향상시킴으로 인해 체중감량에 일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이 신체 에너지 사용량을 10%정도 올림으로 인해서 이 효과로 인해 어느정도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것입니다. 에너지를 사용하면 할수록 체지방 분해라던지, 에너지사용으로 체중조절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